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성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683 - 711 (29page)
DOI
10.17286/KJEP.2017.31.4.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이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현상이라는 사회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하여 수업상호작용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수업상호작용 연구의 성과와 과제를 논의하였다. 수업상호작용은 수업이라는 활동시스템 속에서 일어나는 언어적 상호작용으로, 활동시스템의 여러 요소(주체, 도구, 대상, 규칙, 공동체, 역할분담)의 통합적 영향을 받아 구조화되면서 의미구성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언어라는 기호가 수업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의 역할을 하면서 지식의 공동구성과정과 개인의 내면화 과정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과정-산출 연구의 전통에서 수행된 수업상호작용연구는 학생의 학업성취와 상관이 있는 교사의 행동이 무엇인지를 드러냈지만, 구체적인 수업맥락에서 해당 행동이 의미구성의 과정에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를 살펴보지는 못하였다. 수업상호작용의 구조화된 유형을 기술하는 데 주력한 수업참여구조연구는 수업에서 실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유형을 이해하는 데는 도움을 주었지만 참여구조와 의미구성의 연관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지는 못하였다. 사회구성주의 관점에서 이루어진 수업상호작용연구는 수업참여 구조연구가 밝혀낸 상호작용 유형이 어떻게 학습자의 지식이나 경험을 공동의 장으로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는지, 공동의 활동이 어떻게 개별 학습자의 수행에 반영되는지, 보다 성공적인 의미구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은 어떠한 것인지를 드러내는 데 기여를 하였다. 향후 수업상호작용 연구는 학기별, 학년별, 학교급에 따른 수업상호작용의 변화과정, 테크놀로지와 같은 도구가 개입되었을 때 질적으로 변형되는 상호작용의 양상, 교과 등 다양한 맥락에 따라 달리 이루어지는 수업상호작용의 유형, 인지적 측면뿐 아니라 상호작용의 관계적, 정서적 측면, 의미구성의 다각적인 측정방법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사회구성주의에 기반한 상호작용연구는 다른 학습이론이 충분히 드러내지 못한 학습의 사회적 측면, 공동의 의미구성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교육 및 학습현상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구성주의 관점에서 학습과 상호작용의 의미
Ⅲ. 수업상호작용 연구의 동향 및 과제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166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