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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승화 (한양사이버대학교) 김지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67 - 779 (13page)
DOI
10.18208/ksdc.2017.23.4.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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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를 대상으로 옥외광고물의 관리특성을 분석하고 불법옥외광고물 관리대책들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3-15년 「옥외광고 관리현황 자료집」에서 자료를 추출하여 서울시 구(區)별로 옥외광고물 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살펴보고 구에 따라 옥외광고물 관리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산분석(ANOVA)하였다. ANOVA 분석결과, 불법옥외광고물 행정처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구(區)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다변량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수행한 결과, 불법옥외광고물 행정처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구, 불법유동광고정비현황, 부과금 등 총 3개의 변수가 선정되었다. 불법옥외광고물 부과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행정처분과 유사하여 구, 불법유동광고정비현황, 행정처분이다. 이와 같은 결과는 불법유동 광고물정비는 행정처분과 부과금을 오히려 증가시키는 결과를 보여 서울시의 경우 불법유동광고물의 특성을 고려한 관리시스템이 매우 시급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현행 옥외광고물의 관리는 도시경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에 유동광고물 관리에는 적절하지 않음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서울시 옥외광고물 관리현황
Ⅳ. 서울시 불법옥외광고물 관리에 대한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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