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경 (건국대학교) 여선옥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08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3 - 145 (23page)
DOI
10.37918/kce.2018.01.108.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수업 계획과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유아교사들의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적 접근 방법에 기초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유아교사들은 음악수업의 계획과 실행 과정에서 불안과 갈등, 타협, 일상화된 수업 진행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유아교사들은 스스로 음악수업 계획과 실행에 대한 한계점을 인식하면서 다양하고 질 높은 수업을 갈망하고 있으나 음악적 자신감 부족으로 인해 갈등을 겪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들은 온라인 음악수업자료 활용과 전문가를 통한 음악수업에 의존하고 있었다. 이는 교육외 업무의 과중과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실행의 부담감, 개인의 음악적 역량 미비와 교사연수의 부족 등의 이유에서였다. 셋째, 유아교사들은 익숙한 교육내용과 방법을 반복하면서 일상화된 획일적 음악수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단편적이고 획일화된 유아 음악수업 계획과 실행에 대한 반성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737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