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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낙건 (동국대학교) 김은희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29 - 342 (14page)
DOI
10.21184/jkeia.2018.1.12.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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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마케팅 유형(4S)인 문화판촉, 문화지원, 문화연출, 문화기업이 기업신뢰 구축 형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기업에 대한 신뢰성과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와 영향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문화마케팅은 기업신뢰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기업의 문화마케팅 활동은 기업경영 차원에서의 활용가치가 높아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문화판촉은 기업에 대한 신뢰 형성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때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고려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문화마케팅 유형 중 문화판촉 활동에 집중적인 투자와 연구로 기존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현시대의 기업들은 문화를 매개체로 한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기업은 문화마케팅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전문적인 마케팅 팀을 구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문화마케팅유형이 지닌 역할을 통해 기업은 효과적인 마케팅방법을 강구하고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셋째, 문화마케팅 전략은 기업 경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문화마케팅을 활용하여 미래의 잠재 소비자들을 자사의 고객으로 유치하는 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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