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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태준 (우송대학교) 이창조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29 - 135 (7page)
DOI
10.21184/jkeia.2018.2.12.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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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콘텐츠는 가상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다른 가상의 세상을 느끼고 다양한 체험을 하는데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문화․역사 콘텐츠를 체험 할 수 있도록 가상의 공간에 게임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사용자의 몰입도를 증가시켜 보다 다양한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이를 위하여 Unity엔진과 VIVE콘트롤러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문화제를 발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SteamVR Plugin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콘트롤러 스크립트가 아닌 이해하기 쉬운 스크립트를 활용하여 콘트롤러 제어가 가능하도록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가상현실 기반 교육콘텐츠 제작방식은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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