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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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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창민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5 - 3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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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산업적 파급 및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게임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물론 치료 및 훈련 등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 가상현실 콘텐츠가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스포츠 선수 훈련의 가상현실 콘텐츠 활용 가능성과 전망에 대해 모색하고 이를 위한 후속 연구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스포츠 콘텐츠와 가상현실 콘텐츠에 대한 정의와 이해, 가상현실 콘텐츠 특성을 고찰하고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스포츠 선수 훈련을 위한 가상현실 콘텐츠 선행연구 및 사례를 조사하여 연구의 주된 범위에 가상현실 콘텐츠 기술 특성과 경향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의 내용과 결과로써 스포츠 선수 훈련을 위한 가상현실 콘텐츠의 새로운 경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들을 정리 및 전망하였다. 이를 통해 스포츠 선수 훈련 성과를 개선하는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에 기여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동향 및 사례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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