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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낙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연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8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3 - 19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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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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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운동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도 꾸준하게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게 도와주는 셀프 피트니스 디바이스를 개발하려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제품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들의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한다. 운동 중 게임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용자는 피드백에 실시간으로 반응하여 상호작용이 있는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며, 동시에 디바이스의 외적인 개발은 기존의 제품들과 차별점을 갖도록 폴리올레핀 겔을 사용한 점착식 제품으로 제안한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는 개선된 사용성과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 및 동기부여를 제공받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는 앞으로의 연구 및 개발을 시작하는 단계로 피실험자가 근육에 의도적인 집중을 했을 때 운동효과의 차이를 확인하여 연구 및 개발의 가능성 검증에 목적을 두었다. 실험 결과 실험자의 음성피드백에 반응하여 집중한 경우 근육의 활성 정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어플리케이션과 디바이스의 프로토타입 제작을 통해 운동 효과 및 동기부여 제공 여부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적용 이론 및 개념
3. 연구내용
4. 파일럿 테스트 결과
5. 결론 및 향후 계획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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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8-004-001760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