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eong, Howon (경북대학교) Lee, Hyuck-Gi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19 - 131 (13page)
DOI
10.31308/KSSM.23.1.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스포츠대회에서 활용되고 있는 스토리텔링 기법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스토리텔링의 경험과 소비행동 간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가족유대감이란 테마를 기반으로 2003년부터 매년 진행되고 있는 배드민턴 대회의 참가자(n=249)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참가자들이 대회에서 활용되고 있는 스토리텔링을 얼마나 경험하고 있는지, 이러한 경험은 만족도와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스토리텔링의 테마로 활용되고 있는 가족유대감에 대한 참가자들의 개인적 인식 정도가 소비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스토리텔링의 경험이 높을수록 대회만족도와 충성도가 높았으며, 또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족유대감이라는 테마에 대한 중요도를 높이 평가하는 참가자일수록 스토리텔링에 대한 경험과 충성도 간의 긍정적인 인과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법의 효과적인 적용이 스포츠대회 참가자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소비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음을 입증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스포츠대회의 아이덴티티 구축과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다뤄야 할 요소라는 점에서 후속적인 연구가 이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and hypotheses
Ⅲ. Methodology
Ⅳ. Results
V. Discussion
Reference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1795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