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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양 (군산대학교) 이원범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7 - 28 (12page)
DOI
10.35280/KOTPM.2022.2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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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가 나타났다. 사회문제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예방과 홍보에 힘을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공익광고는 이러한 사건들을 스토리 형식으로 이야기함으로써 사람들에게 공익사업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다. 그래서 공익광고에서는 스토리텔링의 가치 속성을 위해 활용 방법이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연구 방법은 첫째, 문헌조사를 통하여 공익광고의 주제와 특징 등의 내용을 파악하는 동시에 스토리텔링의 정의와 속성에 대한 선행 연구를 진행한다. 둘째, 사례분석의 방법과 요소를 제시한다. 셋째, 선정된 요소를 활용하여 사례분석 한다. 이와 함께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스토리텔링 속성의 강도를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사례분석을 통해 공익광고에서 스토리텔링의 속성을 제시한다. 사례분석에서 스토리의 유형, 구성요소, 속성 강도의 분석을 통해 비교한 결과는 스토리텔링의 흥미성과 고유성의 강도는 비교적 평균적이고, 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해 용이성과 교육성의 강도는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청자의 이해력과 개인적 경험의 차이로 인한 영향으로 나타났다. 스토리텔링은 설명 효과, 감정 효과,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있다. 공익광고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면(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공익광고는) 시청자들이 더 쉽게 정서적 공감을 형성하게 되고,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다. 공익광고의 흐름은 흥미성과 고유성을 강조해야 한다. 사람들 이해력의 차이로 인한 스토리의 플롯과 메시지는 추후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이야기에 감정적으로 공감하기 때문에 실제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 유형은 쉽게 다가갈 수 있다. 따라서 공익광고 기획과 제작 시 스토리텔링 표현기법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공익광고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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