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한진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3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15 - 126 (12page)
DOI
10.17548/ksaf.2018.03.30.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랙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문화 고찰에 대한 디자이너의 인식 부족을 연구 배경으로 한 본 연구는 문화를 기반으로 한 화제의 디자인 사례들을 분석하여 인터렉티브 디자인이 어떻게 영감과 기획을 가질 수 있는지 분석하여 보았다. 문화에 대한 주장은 이미 언급되고 있으나 본 연구는 다양한 사례들을 통하여 문화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현대 시대에서 말하는 좋은 인터랙티브 디자인에 무엇이 기저 되어야 하는지 살펴봄으로써 인터랙티브 디자이너에게 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지금까지 화제가 되었던 인터랙티브 디자인 사례를 기획 중심으로 분석하고 그 기저가 되는 문화 현상을 전문 문헌 및 교육 영상과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분석 및 검증하여 보았으며 연구 범위는 현대 인터랙티브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미디어인 웹디자인과 영상 디자인으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랙티브 디자인의 핵심은 인간을 관찰하고 숨겨진 본질적 가치를 찾아 공감하는 문화 디자인이다. 이러한 문화 디자인은 인간의 행동을 바꾸며 그 행동은 또 다른 문화를 유도하는 디자인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는 디자이너에게 협업의 대상이 아니라 디자인 자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협업의 관점에서 문화를 고찰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문화를 고찰하는 융합과 통섭의 사고가 필요하다. 이것이 오늘날 인터랙티브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디자인적 사고이며 문화 교육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인터랙티브 디자인 사례 분석
IV. 디자인적 사고와 문화 교육의 필요성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907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