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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자둥 (호서대학교) 박종래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7호, 2022년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81 - 404 (24page)
DOI
10.7230/KOSCAS.2022.67.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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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기술의 몰입성, 상호작용성, 구상성의 특징은 VR 게임에 새로운 창작과 표현 방식을 부여한다. 플레이어들이 몰입감 있는 체험을 얻으면서 게임과 더욱 강력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양질의 VR 게임은 VR 디바이스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게임의 상호작용 디자인을 VR 디바이스와 긴밀하게 결합하여 플레이어들에게 더욱 신선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선사해야 한다.
음악 리듬 게임은 게임의 여러 종류 중 하나로, 음악의 다양한 비트, 리듬 등의 요소와 결합했다. 플레이어로 하여금 화면과 음악의 힌트에 따라 미리 설정된 음악의 리듬을 완성하게 한다. 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의 디바이스에는 모두 양질하고 디바이스 조작 모드에 맞는 음악 리듬 게임이 많다. 하지만 VR 디바이스 중 음악 리듬 게임의 제작은 아직 발전 단계이다. 본 논문은 음악 리듬 게임의 인터랙티브 방식을 VR 디바이스와 어떻게 결합할 것이며, 구체적인 인터랙티브 디자인에서 어떤 측면을 주의해야 하는지에 대해 연구한다. 이러한 새로운 놀이 체험은 더욱 넓은 시장 수요를 가져올 것이다.
〈Beat Saber〉는 VR 디바이스에서의 음악 리듬게임으로 VR 디바이스 자체의 우수성을 성공적으로 구현했으며, 음악 리듬게임에서의 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VR 등 4가지 기기의 공통적인 특징을 증명했다. 아울러 〈Beat Saber〉의 인터랙티브 디자인에서는 VR 디바이스들이 다른 디바이스들과 차별되는 자체 특징을 잘 보여준다. VR 음악 리듬 게임 연구는 기존 게임을 VR 디바이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계승하고 혁신해 VR 게임의 종류를 넓혀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Beat Saber〉를 연구 대상으로 마셜 맥루언의 매개 감지 이론인 ‘매개는 인간의 확장임’을 이론 기반으로 VR 음악 리듬 게임 〈Beat Saber〉를 PC, 게임기, 모바일 게임과 비교하여 VR 디바이스에서의 음악 리듬게임의 강점 및 인터랙티브 디자인의 문제를 탐구하고, 서로 다른 디바이스에서의 인터랙티브 디자인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여 VR 디바이스에서의 음악 리듬 게임의 제작 아이디어를 탐구한다. 본 논문에서는 최종적으로 세 가지 VR 음악 리듬 게임의 인터랙티브 설계의 핵심 요소를 제시한다. 즉 감지 매체와 인지 세계를 하나로 통합하고 원시 감지 상태를 강조하며 VR 디바이스의 3D 공간 특징에 맞는 인터랙션 포인트 디자인을 추구한다. 본 논문의 연구가 미래의 VR 음악 리듬 게임 창작에 도움이 되어 VR 음악 리듬 게임 제작자에게 시사점과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 연구 배경
Ⅲ. 음악 리듬 게임들의 인터랙티브 디자인 비교
Ⅳ. 음악 리듬 게임의 인터랙티브 디자인 총괄과 전략
Ⅴ. 결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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