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주 (서영대학교) 최민수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73 - 298 (26page)
DOI
10.20437/KOAECE23-2-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조직시민행동 관련 선행연구를 통하여 셀프리더십, 사회적 지지, 직무만족도, 조직몰입을 잠재적 예측 변인으로 선정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의 검증을 위하여 G광역시의 유아교사 7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PC용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사회적 지지, 조직몰입은 조직시민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직무만족도는 조직시민행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사회적 지지는 직무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 직무만족도는 조직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셀프리더십은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의 조직시민행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정책적 방안을 모색하고, 관련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