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주 (경동대학교) 권세경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53 - 72 (20page)
DOI
10.32349/ECERR.2018.4.22.2.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보육지원 인력으로 간주하기 보다는 영유아를 위한 교사라는 견해를 가지고 교수효능감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의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원장 및 동료교사와의 관계를 선정하고 이들 관계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과 이 과정에서 작동하는 정서지능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 278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결과분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원장 및 동료교사와의 일반적인 관계는 교수효능감에 유의한 직접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의한 간접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은 원장 및 동료교사의 관계와 교수효능감 사이에서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어린이집 내에서의 원장 및 동료교사와의 일반적인 관계는 교수효능감 증진에 간접적인 영향만을 나타내고 있어, 보다 구체적이고 목적적인 관계를 형성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 준다. 또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은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나타내어, 보육교사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과정은 교수효능감 증진을 위하여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2008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