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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62집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293 - 31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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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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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국내외적으로 윤리가 기업과 사회의 경쟁력의 원천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은 윤리를 단순히 기업홍보를 위한 마케팅적 시각에서 접근하거나, 윤리강령이나 제도를 만드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전 사원이 공감하고 실천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윤리교육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3년 이내에 윤리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A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윤리교육의 필요성인식, 교육체계와 내용이해가 윤리교육만족도와 윤리실천의식 제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조사, 분석하였다. 또한 현행 윤리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앞으로 효과적인 교육이 되기 위해 추진해야 할 윤리교육의 내용과 방법도 설문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를 통해 밝혀진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공감대 형성을 위해 윤리교육을 체계적으로 정립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 둘째,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교육체계를 재정립해 나가야 할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천편일률적인 내용의 양적교육에서 탈피하여 조직대상별, 직급(계층)별로 차별화되고 전문화된 양질의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윤리교육의 만족도가 기업 내에서 윤리실천의식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함으로써 향후 윤리교육의 필요성 인식, 교육체계와 내용이해 등 윤리교육 전반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와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정책적 제도수립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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