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59 - 27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수효능감과 조직몰입도를 알아보고, 회복탄력성, 교수효능감과 조직몰입도의 각 변인에 대한 관계를 밝히고, 회복탄력성과 교수효능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K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264명이다. 연구도구는 회복탄력성 검사(김주환, 2011), 교수효능감 검사(이분려, 1999)와 조직몰입도 검사(강지영, 2009)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수효능감 및 조직몰입도는 평균보다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수효능감 및 조직몰입도 전체와 각 하위요인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조직몰입도 전체에 영향을 주는 회복탄력성과 교수효능감하위변인을 단계적으로 투입한 결과, 긍정성과 일반적 교수효능감 및 대인관계능력이 설명력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