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17 - 33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자아탄력성, 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교직헌신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분석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이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을 매개로 하여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을 독립변인으로,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을 매개변인으로 그리고 교직헌신은 종속변인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각 변인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았다. 구조모형 분석 결과,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이 교직헌신에 미치는 총 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탄력성이 교직헌신에 직접 미치는 효과보다 조직문화의 대한 인식을 통한 교직헌신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자아탄력성은 조직문화를 매개로 하여 교직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직몰입은 교직헌신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보완할 연구가 사료된다. 종합적으로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은 조직문화를 매개로 하여 교직헌신을 높이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임이 밝혀졌다. 추후 유아교육에서 양질의 교육을 위해서는 교사의 내적요인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사교육에 대한 노력이 필요함을 제언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