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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대영 (창원대학교) 임성미 (창원대학교) 하창완 (경남 특수교육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63 - 89 (27page)
DOI
10.18541/ser.2018.05.17.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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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FIE-B(EM) 프로그램이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의 정서지능 및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연구 대상자는 경상남도 A시, B사설센터에 내방하는 초등학생들 중 경계선 지적기능 네 명을 선정하여, 회기 당 60분으로, 주 2회기씩, 총 30회기의 FIE-B(EM)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사전 · 사후설계를 사용하였으며, 대상아동의 정서지능 측정도구와 사회성 기술 평가척도의 부모용 · 학생용을 실시하였다. 또한 양적인 연구를 보완하고자 부모 면담지를 이용하여 아동의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성 기술 행동변화를 부모의 보고를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FIE-B(EM) 프로그램은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의 정서지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용 사회성 기술평가 척도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 면담지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사회성 기술변화에 대해 알아본 결과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FIE-B(EM) 프로그램은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의 정서지능 및 사회성 기술에 대한 긍정적 변화를 가져왔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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