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봉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9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85 - 213 (29page)
DOI
10.18338/kojmee.2018..59.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을 활용하여 지난 10년간의 인성교육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학술진흥재단의 등재지와 등재후보지에 발간된 1,048편의 연구논문을 선정하여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과 다차원척도 분석을 하였다.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결과 초기 연구에서는 인간과 교육의 빈도가 우위를 차지했지만, 이후에는 인성교육과 교육이 강한 출현빈도를 보였다. 특히, 2013년 이후에는 프로그램이 지속해서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또한 2013년 이후에 관계망의 형성이 차츰 복잡해지고 특히, 2016년에는 관계망이 가장 많이 형성되어 인성교육에 관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연구가 진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심성 분석에 의하면 최근에는 프로그램의 개발, 효과 분석이 연구의 중심이 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다차원 척도 분석에 의해 인성교육의 연구의 주류연구, 융합연구, 차세대연구, 심도연구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이와 관련된 주요 주제를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체계적 문헌고찰의 이해
Ⅲ.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2219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