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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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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20권 제2호 (통권 제59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81 - 128 (4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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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성과 관련 연구의 경향을 분석함으로써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대한 개념과 정의를 살피고 관련 하위요소의 구성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09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 등재 학술지에 게재된 사회적기업 성과 관련 논문 54편을 분석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의 성과 연구는 2009년에 시작되어 2011년부터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둘째, 사회적기업의 성과를 목표달성관점으로 보는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다양한 성과관점들을 혼합하여 본 연구들이 많이 있었다. 셋째, 대부분의 연구에서 사회적기업의 성과를 측정할 때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를 모두 사용하고 있었다. 넷째, 객관적이기보다는 주관적 인식의 지표를 사용하여 성과를 측정한 연구가 많았다. 다섯째, 사회적기업의 경제적 성과는 수익·이익으로 사회적 성과는 고용창출로 많이 평가되었다. 여섯째, 사회적기업의 성과를 측정하는 데에는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 모두 다양한 척도를 사용하고 있었다. 일곱째, 사회적기업의 성과 측정에 대한 응답대상은 알 수 없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CEO 및 관리자, 근로자, 관리자 및 근로자를 포함한 다양한 응답대상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과학적인 사회적기업의 성과측정을 위하여 다양한 성과관점들이 포함된 성과 개념 및 구성요소 사용,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의 복합적 사용, 측정대상의 특성과 성격에 따른 객관적 혹은 주관적 지표의 사용, ’수익·이익, 매출액, 순이익’을 포함한 경제적 성과측정, 해당 기업의 공익적 목적에 따른 사회적 성과지표의 사용, 측정에 사용되는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따른 적절한 응답대상의 사용 등을 향후 연구의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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