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과서라는 새로운 매체의 학교 현장 도입은 유의미한 교수·학습활동을 촉진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디지털교과서활용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적 모습과 환경 및 인프라 요소들과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관계, 그리고 이러한 관계들 속에서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을 성공적으로 만드는 핵심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해 나가는 질적 탐색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교사들의 운영 과정 및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심층적으로 관찰하고 기술함으로서 전체적인 교육환경과 교수학습활동 맥락에서 나타나는 핵심 성공요인들을 귀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