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정보교육은 컴퓨터 과학의 원리에 대한 학습을 강조하고 있고 그중에서 계산적 사고는 중요하게 연구되고 있다. 계산적 사고에서의 추상화 과정과 퍼즐기반학습 문제 해결 과정이 유사하기 때문에 계산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방법으로 퍼즐기반 학습이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퍼즐은 수학적 원리를 포함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어 요구되는 수학적 수준 때문에 지금까지 어린 학습자들에게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퍼즐 기반 학습을 위하여 초등학교 수학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교육과정 내용과 문제해결방법의 두 가지 관점에서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5학년 이상의 수준에서 퍼즐을 개발하는 것이 퍼즐기반학습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수준을 넘어서지 않도록 하여 ``유레카`` 효과를 줄 수 있고 흥미를 지속한 상태에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후로 퍼즐기반 학습을 위한 퍼즐의 개발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