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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5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9 - 9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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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다양한 웹 기반의 학습 시스템에서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을 제공해주기 위해 학습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그리고 우리 연구팀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소셜 러닝 플랫폼인 Colla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기능설명을 하였다. Colla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스템에서 학습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시간, 그 시간 대역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 행동, 날짜에 따른 학습자들의 행동 유형 패턴, 학습자들의 프로파일 사진 변경 여부에 따른 학습자 그룹에서 나타난 행동 차이를 찾아냈다. 분서 결과는 학습자들에 대해서 이해하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정보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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