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5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5 - 88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 온라인기반 학습은 단방향적인 콘텐츠 제공으로 교육적 효과에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으며 학습 환경에서는 상호작용의 중요성은 많은 연구에 의해 이미 제언되었다. 본 논문은 학습자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소셜기반 학습과 온라인기반 학습에서의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소셜기반 학습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소셜기반 학습과 온라인기반 학습 간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국내 여자중학교에서 4주간 소셜기반 학습과 온라인기반 학습을 진행하였다. 4주 후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소셜기반 학습과 온라인기반 학습의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추가적으로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통해 학습자들을 군집화 하였고 학습 환경에 상관없이 상호작용과 만족도에 학습 동기가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이는 학습동기가 만족도 및 학습 효과성 분석에 중요한 요인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3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