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기원 (중앙대학교) 정다원 (중앙대학교) 임정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75 - 298 (24page)
DOI
10.32349/ECERR.2018.6.22.3.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연극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 대상은 S시에 위치한 B유치원 만 5세 유아 36명(실험집단 18명, 비교집단 18명)이다. 총 6주 동안 실험집단은 유아를 대상으로 한 과학연극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Martin(1997)의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 척도를 기초로 하여 이경민(2000)이 제작하고 서윤희(2003)가 수정 · 보완한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창의성을 검사하기 위해 Torrance(1990)가 개발한 창의성 검사(Torrance Tests of Creative Torrence; TTCT)를 김영채(2010)가 수정 · 제작한 창의성 검사 〈한국판 TTCT(도형)검사〉를 사용하였다. 과학연극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연극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전체 및 하위개념인 ‘예측하기’, ‘관찰하기’, ‘분류하기’, ‘토의하기’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창의성 전체 및 하위개념인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이 비교집단의 활동에 비해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과학연극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만 5세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도로 유아교육현장에서 과학연극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