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현 (동남보건대학교) 정재은 (두원공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71 - 90 (20page)
DOI
10.21183/kjcm.2020.12.19.4.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과학 유능감과 인지능력 그리고 창의성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유아의 과학 유능감에 인지능력과 창의성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총 126명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71.27개월이었다. ‘유아의 과학 유능감 검사도구’, ‘K-WIPPSI-IV’, ‘TTCT’ 도구들을 통해 연구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8.00 프로그램을 통해 Pearson 적률상관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과학 유능감과 창의성 간의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창의성이 과학 유능감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지능력과 창의성의 하위요인들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창의성의 하위요인인 독창성이 과학 유능감의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추가적으로 인지능력의 하위영역인 처리속도가 부적예측변인, 작업기억이 정적예측변인, 창의성의 하위요인인 정교성이 정적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결과는 유아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