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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563 - 57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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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도시의 대기오염 발생원별 오염물질 방출 증가율을 살펴보면 수송부분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대기오염 감소를 위한 자동차 배출가스 삭감이 주요 과제로 대두하고 있다. 특히 전체 등록 차량의 1.7%에 불과한 대형경유차가 자동차 오염물질의 22.2%를 배출하고 있어, 대형경유차 중 운행 빈도가 가장 높은 시내버스를 저공해 자동차인 천연가스버스로 전환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Yang et al(1997)은 90년대 후반 천연가스 자동차의 환경오염물질 감소뿐만 아니라 운영측면에서의 경제적 이점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앞서 분석된 다양한 이점을 지닌 천연가스버스 도입에 따른 천연가스 충전소의 입지 선정 모형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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