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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철 (현대위아) 조인찬 (현대위아) 권영후 (현대위아) 송명의 (현대위아) 이채규 (현대위아)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기술과 교육 대한기계학회논문집 C권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29 - 142 (14page)
DOI
10.3795/KSME-C.2018.6.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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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차저란 엔진 배기가스 유동 에너지로 터빈을 돌린 후, 이 회전력으로 컴프레서를 돌려서, 흡입되는 공기를 대기압 보다 높은 압력으로 밀어 넣어 엔진 성능을 극대화 시키는 장치이다. 터보차저회전 시, 컴프레서 및 터빈 휠의 공력에 의한 추력이 발생되며, 로터다이나믹 시스템의 축 방향으로 추력이 전달된다. 이때 축 방향으로 발생된 추력을 지지해주는 스러스트 베어링이 필요하게 되며 스러스트 베어링 설계를 위해 지지 가능한 추력 산출이 요구된다. CFD 해석을 이용하여, 휠의 추력을 산출하고, 컴프레서와 터빈 휠의 매칭을 통해, 베어링 추력 예측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휠의 추력이 스러스트 베어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개발 프로세스를 정립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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