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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슬기 (백석대학교) 심성우 (백석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8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49 - 161 (13page)
DOI
10.21298/IJTHR.2018.08.32.8.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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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긍정심리자본과 자기주도학습 간의 인과적 영향 관계를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긍정심리자본과 자기주도학습 간의 관계에서 학습동기의 매개효과 또한 검증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 지역에 위치한 2년제 대학의 관광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 방정식 모형 분석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긍정심리자본의 4개의 요인, 자기효능감, 낙관주의, 희망, 탄력성은 자기주도학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심리자본 요인 중 자기효능감과 희망은 학습동기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셋째, 학습동기는 자기주도학습과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 관계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긍정심리자본과 자기주도학습 간의 관계에서 학습동기의 매개효과는 긍정심리자본 요인 중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 간의 관계에서만 확인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학습동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심리자본 하위 개념 중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선행 변수로서의 역할을 하며, 학습동기의 매개변수 역할이 검증된 바,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학습동기를 향상시켜야 한다는 해석으로 제시될 수 있다. 그러므로 대학들은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동기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개발할 수 있는 적절한 교육 및 컨설팅 프로그램들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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