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3 - 7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을 언어재활 현장실무 교육내용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 학습 유형별 차이를 분석하여 학생들 개별적 특성을 반영한 현장실무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 모형은 문헌고찰과 현황 조사를 거쳐 정보를 수집하고, 전문가 협의를 통하여 효과적인 교수 학습 모델을 선정 하였으며, 교육 내용과 형식을 보완하여 최종안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는 학습동기와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사전 사후 점수 차이로 검증하였다. 학습유형 특성은 융합자, 적응자, 분산자, 수렴자 순으로 나타났다. 학습동기는 사전검사 점수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자기주도 학습능력에서도 사전검사 점수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 또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학습유형에 따른 학습동기와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변화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언어재활 현장실무 교과목의 교수법으로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 적용은 현장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 사전에 실무관련 업무를 습득하고 간접 경험하고자하는 학습 동기와 주도적 학습능력을 증가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또한 자기주도 학습 교수법은 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상관없이 모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