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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칠순 (경희대학교) 이경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57 - 169 (13page)
DOI
10.18208/ksdc.2018.24.3.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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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사벨라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위하여 서울시과 도쿄시 거주 여성의 웨딩드레스 디자인 선호도, 원츠, 선택 기준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서울과 도쿄에 거주하는 스포사벨라의 20-30대 고객 중에서 편의추출 샘플링(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여 연구대상으로 정하였고 측정도구로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집된 총 200개의 데이터에 관하여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통계적으로 서울과 도쿄라는 지역변인은 디자인 선호도와 연관성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실루엣 선호도에서 서울 여성은 머메이드, 도쿄 여성은 볼 가운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슬리브로는 서울 여성은 래글런을, 도쿄 여성의 경우에는 슬리브리스를 가장 선호하였다. 둘째, 웨딩드레스의 원츠로서 이미지와 체형커버를 원하는 것은 지역별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두 집단 모두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장 선호 하였으나 지역별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서울의 경우는 클래식, 심플, 섹시한 이미지를 선호하고 도쿄 여성은 귀엽고 화려한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체형 커버에 관한 원츠는 서울 여성이 현저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웨딩드레스 선택기준이 지역변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지에 관한 분석 결과 웨딩드레스의 선택 시 도쿄 여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전체적인 이미지, 실루엣, 테마항목을 서울 여성보다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가 스포사벨라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일반적인 브랜드 전략에 데이터를 응용하기 위해서는 향후 더 발전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결과 및 고찰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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