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충교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9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663 - 1,669 (7page)
DOI
10.9728/dcs.2018.19.9.16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짝 프로그래밍은 두 사람이 하나의 컴퓨터에서 코드를 작성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이다. 한 사람은 코드를 입력하고 다른 사람은 옆에서 훈수를 두는데 두 사람은 자주 역할을 바꾼다. 프로그래밍 실습 수업에 짝 프로그래밍을 적용하면 학습 성과 향상, 협동 작업 연습, 교류 증진 등 여러 가지 이득을 기대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 프로그래밍 실습에 짝 프로그래밍을 적용하고 설문 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짝 프로그래밍을 얼마나 잘 받아 들이는지, 짝 프로그래밍을 받아들이기 어렵게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짝 프로그래밍을 도입할 때 고려할 사항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학생이 짝 프로그래밍 참여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며, 역할 교대를 방해하는 요인들을 제거해야 하고, 짝 배정에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수업 운영과 설문 조사
Ⅲ. 학습 효과
Ⅳ. 역할 교대
Ⅴ. 성적과 짝 프로그래밍 만족도 관계
Ⅵ. 짝 배정
Ⅶ. 과제 결과물 제출
Ⅷ. 자리 배치
Ⅸ.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04-003599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