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태훈 (서경대학교) 김진헌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0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887 - 1,892 (6page)
DOI
10.9728/dcs.2018.19.10.18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간기반의 VR 미디어 콘텐츠는 사용자와의 상호 감성/감각 상호작용이 중요하지만, 현재까지 이를 디자인하기 위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와 VR 미디어 콘텐츠의 상호작용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방안으로 생체신호를 수집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수집된 생체신호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이를 바탕으로 VR 미디어 콘텐츠가 제작자의 의도와 얼마나 부합하는지 평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제안하는 플랫폼을 소개한다. 처음으로 플랫폼의 전체적인 구성과 생체신호 수집 센서를 설명하고, 이어서 사용자와 콘텐츠의 상호작용 정도를 분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이 플랫폼을 사용하여 실제 VR 콘텐츠에 적용 실험을 하여 그 실효성을 평가하고 결론을 맺는다. VR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는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하여 VR 콘텐츠의 품질 평가를 통한 시장성 있는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플랫폼 구성
Ⅲ. 분석 프로그램
Ⅳ. 플랫폼 실효성 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