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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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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원 (울산과학기술원) 김영상 (노바테크) 송동석 (노바테크) 용환성 (노바테크)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861 - 1,871 (11page)
DOI
10.9728/dcs.2024.25.7.1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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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실에서는 재현할 수 없는 재난과 같은 비상상황을 XR기술을 활용하여 교육에 접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수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VR교육의 한계점을 선행 연구를 통해 분석했고, VR교육에 참여한 교육생들의 교육 효과 증진과 원활한 교육 진행을 위해 VR교육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제 교육에 적용했다. 결론적으로 VR교육 모니터링 시스템을 적용한 방사선비상대응 VR훈련에 참여한 교육생들은 VR교육을 통해 의미있는 전문성 및 역량 향상이 있었다. 특히 VR교육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VR교육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한 만족도 설문에서 적은 교육 운영 인원으로 VR교육 중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점 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교육생들 또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원할한 교육 진행에 만족도가 높았다. 향후 VR교육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피드백을 기반으로 VR교육적 측면 및 시스템 측면에서 소프트웨어의 프레임워크 개선 및 기능 고도화를 통해 SaaS형태의 서비스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VR교육 모니터링 시스템의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Ⅲ. 방사선비상진료 VR교육과 VR교육 모니터링 시스템
Ⅳ. VR교육 모니터링 시스템의 적용
Ⅴ. 시사점과 한계점 그리고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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