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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현우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6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85 - 97 (13page)
DOI
10.17548/ksaf.2018.12.3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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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진행된 초중등학생을 위한 VR/AR 코딩교육 프레임워크에 대한 제안은 초중등학생의 사용자 편의성을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VR/AR 코딩 교육 콘텐츠/저작도구/사업화를 개발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개발, 최적화 접근 가이드에 대한 연구로 실시되었다. 본 논문은 VR/AR 코딩 교육에 따른 필요성에 의거하여 문헌분석과 집단심층면접(FGI) 방법을 이용하여 VR/AR과 관련된 선행연구, 일반 코딩 교육 소프트웨어, VR/AR 코딩교육 소프트웨어 고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VR/AR 코딩교육 프레임워크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요소 기술 분석을 바탕으로 첫째, VR/AR 코딩교육 저작도구 프레임워크에서는 VR/AR 시각화 도구 개발 환경, VR/AR 특화 언어/실행 환경, VR/AR 특화 언어 검증 환경 전략을 제안하였으며, 둘째, VR/AR 코딩교육 콘텐츠 프레임워크 전략인 VR/AR 시범콘텐츠 교육 기획, 콘텐츠 수요자, 콘텐츠 생산자의 수요조사 및 요구사항 결과 값, 튜토리얼에 기반한 VR/AR 코딩 교육 콘텐츠, 라이브러리, 코딩 교육 마켓을 제안하였다. 셋째, VR/AR 코딩교육과 관련된 프레임워크 사업화 전략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VR/AR 코딩 국가교육 위상 및 보편화를 통해 다양한 VR/AR 코딩 교육콘텐츠가 생산 가능해 질 것이며, VR/AR 코딩 교육산업 발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VR/AR 고찰 분석
III. VR/AR 코딩교육 프레임워크 전략
IV.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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