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환 (대구보건대학교) 박정규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473 - 480 (8page)
DOI
10.5392/JKCA.2024.24.07.4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건·의료 교육은 이론뿐만 아니라 실습이 중요하다. 학생이 인체를 대상으로 직접 실습을 수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으므로 학생의 지식과 기술 습득은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최근 과학이 발전하면서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HCI)이 계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이용한 교육이 다양한 영역에서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상현실을 이용한 의료 및 재난 교육이 방사선학과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VR 교육 만족도의 Cronbach’s α=.937, VR 교육 효과의 Cronbach’s α=.900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 5점 척도로 측정한 VR 교육의 만족도는 4.09±0.82였으며, VR 교육을 통한 지식과 기술 습득의 효과는 3.94±0.82로 높게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 중 56%는 학업 및 임상에 도움이 되는 VR 최소 경험 횟수로 3회 이상을 선호하였다. 최근 선행연구에서도 VR 교육의 필요성을 보고하고 있다. 방사선학과 뿐만 아니라 보건·의료관련학과 대상으로 다양한 VR 컨텐츠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대상 및 방법
Ⅲ. 결과
Ⅳ.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251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