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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수 (울산과학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1 - 24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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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은 기술 발전을 매개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VR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들의 요구가 커지면서 새로운 형태의 VR 콘텐츠 제작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주고 실제에 가까운 경험을 할 수 있는 VR 콘텐츠의 부정적인 사이버 멀미 요소를 분석한다.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제작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확인하고 최적화된 VR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VR 기술과 사이버 멀미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이용자가 느낄 수 있는 시각적 불편함을 SSQ를 통해 분석하여 VR 콘텐츠 ‘장생포 고래마을’을 제작 하였다. 제작 과정에서 고려한 사항들은 카메라가 고정된 상태에서와 이동이 심한 경우의 모델링, 이용자들의 어지러움을 방지하기 위한 연출법, 이용자의 시점을 유도하고 가상환경에서 현재 위치를 지각하여 안정감을 부여 해주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사이버 멀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한 것으로, VR 콘텐츠 제작과 향후 VR 콘텐츠 개발자들이 이용자의 멀미 정도를 인지하고 새로운 형태의 VR 콘텐츠 개발의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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