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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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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영 (충북대학교) 이태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7 - 54 (18page)
DOI
10.20462/TeBS.2018.12.19.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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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 환경에서 공유소비에 대한 지각된 경제적 가치, 정서적 가치, 사회적 가치가 공유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공유상품유형(재화 vs. 서비스) 간에 비교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공유소비에 대한 지각된 경제적 가치, 정서적 가치, 사회적 가치는 모두 공유소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사회적 가치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공유상품유형(재화 vs. 서비스) 간 비교 분석결과 지각된 정서적 가치가 공유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서비스 공유보다 재화 공유의 경우에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사회적 가치가 공유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제화 공유보다 서비스 공유의 경우에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에 지각된 경제적 가치가 공유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재화 공유와 서비스 공유 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공유소비 활성화를 위한 공유상품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과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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