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중원 (고려대학교) 박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71 - 88 (18page)
DOI
10.20462/TeBS.2016.08.17.4.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유경제는 대량생산, 과잉소비 대신, 기 생산된 자원을 공유, 교환, 대여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경제모델을 말한다. 최근에는 발전된 ICT기술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효율적인 공유경제 모델이 등장하면서 공유경제가 크게 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실증 연구는 수용 전 연구가 대다수로, 실제 이용한 경험이 없는 표본을 통한 분석으로 예측적인 일차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뿐, 공유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유서비스 이용 후 만족도와 향후 이용의도에 관해서 조사하였다. 총 268명의 공유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신뢰와 효용(실용적, 쾌락적)이 서비스 이용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만족도는 향후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업체의 프로모션 제공은 만족도와 이용의도간을 유의하게 조절하였다. 즉, 만족한 고객에게 프로모션(마일지리, 쿠폰 등)을 제공할수록 향후 이용의도는 더 높아졌다. 결론에서는 이를 토대로 공유서비스의 이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odel and methodology
Ⅳ. Results
Ⅴ. Conclusion and implicat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351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