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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재형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53호, 2018년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75 - 318 (44page)
DOI
10.7230/KOSCAS.2018.53.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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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내셔널 시네마의 개념과 그 구성요소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변호인>, <택시운전사>, <1987> 등 세 민주화운동 영화를 내셔널 시네마로서의 한국영화로 볼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진단해 보고자 하였다. 내셔널 시네마를 내러티브와 스타일을 통해 동일한 역사적 경험과 그 기억을 재현함으로써 민족적 특성을 재현하거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민족의 다양한 정체성을 재구성하고 재조정하는 데에 기여하는 영화로 정의하였다. 내셔널 시네마의 조건은 ‘누가 무엇을 이야기하는가(내러티브와 캐릭터),’ ‘누가 연기하는가(배우),’ ‘어떻게 보여주는가(스타일),’ ‘누가 제작하였는가(소유권과 반(反)할리우드)’로 분류, 논의하였다. 이를 세 영화에 적용, 분석한 결과, <변호인>, <택시운전사>, <1987>은 공히 시대를 대표하는 내셔널 캐릭터를 통해 민주화운동이라는 민족적 항쟁을 영화화함으로써 역사적 순간을 역사의 기억으로 만들었으며, 이와 동시에 이미지화된 역사적 순간을 목도하는 관객들로 하여금 민주화운동에 동참한 민족의 일원으로서의 정체성을 (재)구성하는 데에 일조함으로써 내셔널 시네마로서의 한국 영화로 위치하였다. 실제 인물과 사건에 근거하여 직접적으로 과거를 비판하는 새로운 양식의 민주화운동 영화를 내셔널 시네마의 잣대로 가늠해 보았다는 점과 내셔널 시네마로서의 한국영화에 민주화운동이라는 어휘를 추가하였다는 데에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하겠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내셔널 시네마의 개념
Ⅲ. 내셔널 시네마의 조건
Ⅳ. <변호인>, <택시운전사>, <1987>: 텍스트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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