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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언주 (상명대학교) 최강타 (중앙대학교) 이보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1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1 - 222 (12page)
DOI
10.17548/ksaf.2019.01.3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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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의 박물관에 대한 영향력의 중요성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뮤지엄 관련 인스타그램 해시태그가 전시관람경험을 추론할 수 있는 준거의 틀 및 마케팅 도구로써 해시태그의 가치 및 효용성을 고찰하는데 있다. 빅 데이터 분석방법론과 박물관 경영을 결합한 융합 연구의 특성을 지닌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빅 데이터 분석 방법론을 병행했다. 또한 연구 범위에는 루브르박물관과 퐁피두센터의 사용자가 생성한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에 대한 분석이 포함되었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두 기관 모두 정보제공형의 특성을 지닌 해시태그의 비율이 높게 제시되었다. 둘째, 루브르박물관의 경우, 지역 정보와 전시 장소에 대한 해시태그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게 제시된 반면, 퐁피두센터의 경우에는 예술 일반 및 장르에 대한 해시태그 비율이 높았다. 셋째, 정보제공형 해시태그의 비율이 높게 제시된 것은 관람객이 자기표현의 수단으로서 물리적인 전시 장소에 대한 경험과 기억을 큐레이션하며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뮤지엄 인스타그램의 시각 이미지의 공유 및 확산, 큐레이션, 사용자 간 상호작용 등에 대한 잠재력은 확인되었으며, 향후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뮤지엄 소셜 미디어에 대한 융합적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뮤지엄 소셜 미디어와 사용자의 전시관람경험
Ⅲ. 루브르박물관과 퐁피두센터 사례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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