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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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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풀잎 (국민대학교) 안현철 (국민대학교) 곽기영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 - 4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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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품질과 기능은 기본적인 요소로 인식되며, 소비자의 경험이 담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이 중요시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가장 두드러진 제품이 스마트폰이다. 기술은 상향평준화되고, 시장이 포화에 가까워지고 있는 스마트폰 산업이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는 향상된 소비자의 경험과 가치를 반영한 제품디자인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소비자들이 블로그, 커뮤니티, SNS 등 다양한 온라인 환경에서 제품, 서비스를 사용한 경험, 가치, 니즈를 표현하고 공유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고객의 경험이 담긴 리뷰 데이터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디자인과 관련된 고객의 경험과 니즈, 가치를 텍스트의 문맥관계 속에서 탐색하고자 한다.
최근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조형화 요소를 물리적인 요인과 개념적인 요인으로 구분하여 범주화하고 있다. 조형화는 제품의 시각적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으로 정의되는데 제품디자인 요소의 분류 및 세분화 기준을 정의하는 작업이다. 물리적 요인은 형태, 색상, 재질, 구조와 같이 시각과 촉각이 중심이 되고 개념적 요인은 기능, 사용성, 감성, 가치와 같이 시각과 촉각을 통한 경험이 주가 된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텍스트 마이닝을 적용하여 고객리뷰를 분석한 결과, 소비자들은 스마트폰 디자인의 물리적 요인에 대한 언급을 개념적 요인대비 상대적으로 많이 하였으며, 특히 물리적 요인 중에서도 색상, 두께, 크기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념적 요인에서는 스마트폰의 전반적 스타일과 같은 디자인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났다. 이렇게 분류된 단어들을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적용하여 단어 간 구조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의 개념적 요인인 감성, 가치가 네트워크의 중심에 위치하여 소비자들은 물리적 요인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감성, 가치와 같은 개념적 요인을 표현하고자 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의 색상과 브랜드는 스마트폰의 디자인가치를 표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소비자 친화적인 스마트폰 디자인 개발 및 마케팅 프로모션 분야에서 효과적인 전략을 구축하는데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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