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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덕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2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9 - 31 (23page)
DOI
10.18658/humancon.2019.03.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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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에서 콘텐츠, 문화콘텐츠 개념이 출현한 것은 2,000년이었다. 이 시기는 디지털기술이 본격적으로 확산되는 시대분위기와 맞물려 있었다. 이 시기 이러한 디지털기술의 전면적 확산을 현재 3차 산업혁명이라고 규정한다. 필자는 3차 산업혁명의 핵심을 ‘미디어’의 차원에서 정리하여 보았다. 즉 3차 산업혁명으로 이해되는 디지털기술의 전면적 확산은 그 구체적인 표상으로서 미디어의 확산을 가져왔으며, 그 결과 필연적으로 그 미디어에 담기는 콘텐츠, 더 나아가 문화콘텐츠ㆍ인문콘텐츠를 요청할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한다.
과연 3차 산업혁명시대에 출현한 콘텐츠, 문화콘텐츠, 인문콘텐츠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는 어떻게 될 것인가. 필자는 그것을 해명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핵심은 컨텍스트(context)라고 보았다. 현재 4차 산업혁명의 표상으로 제시되는 기술들은 실제로는 3차 산업혁명시대 디지털 기술의 심화이다. 따라서 그 구분을 부정하는 주장도 나오는 것이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은 단순한 디지털기술의 확장만이 아니라 지능화(intelligence)되었다는 점에 있다. 지능화의 핵심은 사용자의 컨텍스트(context)를 수집하고 파악하여, 그것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 있다.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시대는 오히려 콘텐츠전문가의 전성시대가 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이 이용자의 컨텍스트를 추출해준다면, 그에 기반한 문화콘텐츠 기획에서는 역시 콘텐츠의 중요성이 제기될 것이고, 또한 문화콘텐츠 기획이 훨씬 더 용이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마지막 장에서는 이러한 이해선상에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는 인문콘텐츠학회 구성원들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보았다. 그것은 기술친화적인 연구와 교육으로 압축될 수 있다.
아무쪼록 본 글을 계기로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콘텐츠의 향방에 대한 보다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져서, 문화콘텐츠학에 대한 방향정립과 함께 인문콘텐츠학회가 이 시대 문화콘텐츠산업을 선도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3차 산업혁명과 문화콘텐츠의 등장
Ⅲ. 4차 산업혁명과 문화콘텐츠의 향방
Ⅳ. 맺음말을 대신하여 : 인문콘텐츠학회의 역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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