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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논총 인문논총 제75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7 - 218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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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의 교과서에서 ‘혁명’은 서사의 형태로 정권의 지향을 보여주는한 수단이었다. 박정희 정권은 초반에 동학 - 4⋅19 - 5⋅16로 이어지는 ‘혁명’의 서사를 구축하여 5⋅16을 ‘민주 혁명’의 완결점으로 구성하여 정권의 정당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유신 이후로는 이러한 ‘민주혁명’의 서사를 내세울 수 없었고, 신진사대부 혁명파 - 동학 - 5⋅16로이어지는 ‘군인 혁명’의 서사를 통하여 정당성을 구축하였다. 전두환정권은 ‘혁명’을 자신의 서사로 사용할 수 없었고, 이에 동학이 혁명에서 탈락한 채 교과서에서 혁명의 서사는 점차 흐려졌다. 김영삼 정부에서는 처음으로 4⋅19가 교과서에서 유일한 ‘혁명’으로 자리잡았다. 이는 민주화의 완성을 의미하는 사건이었지만, 정권의 정통성을 ‘혁명’이라는 사건을 통해 찾으려고 했다는 점에서 이전 정권의 시도와 일맥상통하는 경향이 있기도 했다. 한편 제7차 교육과정부터는 여러 세계사 속의 혁명과, 사회주의 용어로의 혁명이 교과서에 대거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4⋅19 또한 ‘미완의 혁명’으로 정의되었다. 다양한 종류의 ‘혁명’의 등장은, 혁명 자체가가지는 서사를 사라지게 만들었다. 제2차 교육과정 교과서부터 이어진혁명의 서사는 이렇게 상실되었다. 그러나 이는 동시에 ‘혁명’이 정치적인 목적을 위한 서사를 넘어 세계사적인 ‘혁명’의 정의에 다가가고있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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