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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원광희 (충북연구원) 백승록 (드림이엔지) 김원섭 (충북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179 - 1,190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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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의 노선체계는 상당로와 사직로의 T자형에 집중되어 있는 기형적인 운영체계를 보이고 있다.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는 시민들 보다는 업체의 이익을 대변하는 구조로 운영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단적인 예로 사직로와 상당로의 T자형 가로에 174개 노선 증 93.5%가 집중되어 운영되고 있다. 바로 인근을 연계하는 노선조차도 수익노선을 의무(?) 적으로 경유하게 됨으로 시민들이 불편을 감수하게 되는 굴곡노선과 장대노선을 양산하여 시민들로부터 외면을 받는 시민의 발이 되어 왔다. 이러한 구조적 한계를 갖고 있는 노선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개선방안으로는 첫째는 노선개편은 통행패턴과 버스노선의 불일치와 버스노선의 효율성 저하를 개선하여 목적지까지 빠르게 갈 수 있는 노선체계로 개편하여야 한다. 둘째, 노선개편의 방향이다. 간-지선체계 구축과 중복노선을 과감히 줄이고 장거리노선과 굴곡노선을 없애 이용편의성을 증진해야 한다. 셋째, 노선과 지원시설간의 연계성을 높이는 전략이 강구되어야 한다. 여기서 간과해선 안 될 부분이 농어촌 지역주민의 불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줄 것인가 인데, 이 부분은 공영버스의 효율성 강화 등으로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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