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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3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11 - 134 (24page)
DOI
10.18338/kojmee.2019..63.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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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민주시민교육의 관점에서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을 검토하는 것이다. 이러한 검토는 논쟁적인 과업이다. ‘민주시민교육’이 최근 한국의 정치 및 교육 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쟁점으로 부상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민주시민교육의 다양한 관점(보이텔스바흐 합의, 크릭 보고서 등)에서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을 (필요한 경우 이전 교육과정이나 다른 교과의 교육과정과 비교하면서) 검토하여 평가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도덕과는 과거 민주시민교육만을 위한 과목을 개발하여 가르친 노하우를 활용하고 교육과정 내용 체계에 반영되어 있는 민주시민교육 관련 요소들을 강화하고 체계화하여 민주시민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고 또 기여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독일식 합의냐 영국식 보고서냐
Ⅲ.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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