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예기훈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89 - 98 (10page)
DOI
10.14479/jkoos.2019.24.2.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안경사 이미지 조사를 파악하여 앞으로 더 나은 안경사 이미지의 정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되고자 한다. 방법: 일반인 195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온라인 설문지를 통하여 안경사 이미지(전통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전문적 이미지, 사회참여 이미지 대인관계 이미지)를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유의수준 0.050수준에서 분석하였다. 결과: 안경사 이미지 전체 평균은 3.67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이미지는 전통적인 이미지 3.90, 사회적 이미지 3.45, 전문적 이미지 3.93, 사회참여 이미지 3.38, 그리고 대인관계 이미지 3.67로 나타났다. 60세 이상을 제외하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안경사의 이미지는 다소 낮아지는 경향으로(t = 3.923, p = 0.010) 그리고 학력이 증가할수록 안경사의 이미지는 다소 낮아지는 경향으로 나타났다(t = 7.015, p = 0.001). 결론: 안경사 스스로가 안경사 이미지 변화에 대한 주된 인식을 가지고 안경사 스스로가 직업의식 견해를 더욱 확고할 때 그리고 전문직 안경사로서의 업무수행을 위해 확실한 신념과 태도를 결심할 때 안경사의 이미지는 더욱 향상되고 안경사 직업이 더욱 견고해 질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15-000915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