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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종수 (우송대학교) 류상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성철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65 - 271 (7page)
DOI
10.24284/JKOSUR.2019.6.7.2.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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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2016년도 개통 이후 7,8월 봉명, 계룡터널 내 일부 AF궤도회로에서 절연성능 저하로 인한 수신 전압 저하 현상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현상에 의해 열차 위치를 검지하지 못하여 열차 운행과 유지보수 업무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였다. 장마 및 혹서기 빗물 유입 및 장기적인 고온고습도 환경에 의한 결로현상으로 AF궤도회로장치의 절연저항값이 저하된 것으로 추정되며 이에 대한 원인 분석 및 대책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궤도회로 절연성능 향상을 위해 제작한 레일체결장치의 절연성능 보강체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호남고속철도 궤도회로를 모사한 실험체를 제작하여 장마철 터널 내 환경과 동일하게 조성 후 레일체결장치의 절연저항값을 측정하여 이에 대한 절연성능 향상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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