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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권부석 (서울메트로) 김경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장인수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16 - 22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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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시철도 운영기관 대부분은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하기 위하여 레일을 전기회로의 일부로 사용하여 열차의 유무를 감지하는 AF궤도회로 장치를 사용한다.
현재 서울메트로에 설치된 AF궤도회로는 총 1,557개소이며 그 중에 지상부 AF궤도회로는 361개소이다. 지상부 AF궤도회로 중 고가교, 철교 등 특수 구조물 주변의 궤도회로에서 원인 불명의 불안정한 전압 변동으로 인한 궤도회로 고장이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현장 유지보수자들이 장기간에 걸쳐 수많은 점검과 작업 등을 실시하고 있으나 하드웨어적인 조치만으로는 궤도회로 전압의 안정화가 어려운 편이다. 따라서 온도, 습도, 눈, 비등을 고려한 환경적인 요소 및 도상이나 인접한 철골 구조물 등에 의한 전기적인 요인들도 고려한 이론적 접근과 근본적인 원인 분석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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