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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건복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KRRI)) 김명룡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KRRI)) 이수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KRRI)) 김재희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11호(통권 제16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725 - 732 (8page)
DOI
10.7782/JKSR.2022.25.1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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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급전은 강한 자기장을 만들어서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이다. 철도에 무선급전 시스템을 적용하게 되면 급전선로의 자기장에 의해서 레일에 전압이 유기된다. 레일에는 철도 신호시스템 중 하나인 궤도회로가 연결되어 있으며, 궤도회로는 차량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궤도의 파손유무를 판단한다. 만약 무선급전 선로에 의해서 궤도에 전압이 유기된다면 궤도회로 오동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무선급전이 궤도회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궤도회로 모델에 대해서 무선급전을 사용할 경우 궤도회로의 송신기과 수신기에 유기되는 전압을 전자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무선급전 선로는 60 kHz, 500 A의 전류를 사용하였다. 급전선로의 길이가 20 m 일 때, 궤도회로의 길이가 110 m 이면 송신기와 수신기에 동일하게 48 V가 유기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궤도회로 길이와 유기전압은 반비례 관계에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궤도회로에 유기되는 전압을 억제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무선급전 선로와 궤도회로를 분리하는 방법 혹은 궤도회로 송수신단에 필터를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궤도회로 및 무선급전 시뮬레이션 환경
3. 무선급전 선로에 의한 궤도회로 유기전압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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