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인주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8卷 第2號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43 - 55 (13page)
DOI
10.37561/sse.2019.06.58.2.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구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들이 역사 인물 프로젝트를 수행한 이후 제출한 자전적 에세이를 연구자가 항목별로 재개념화하여 분석한 글이다. 그동안 프로젝트 학습은 교실수업에서 교사로 하여금 반성적인 실천가로서의 태도를 이끌어내는 유의미한 자기 반성적 교육활동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 역사교과라는 교과내용의 바탕이 되는 통사적 역사지식의 방대함과 역사교육 방법론의 적용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상황이 부족한 관계로 그 실현성은 매우 떨어져 있다. 이를 위해 필자는 이미 종래의 한 연구를 통해 연구자의 입장에서 예비 초등 교사들이 작성한 역사 프로젝트의 다양한 양태와 문제점을 조명한 바 있다. 이번의 논고는 그 연장선상에서 역사 인물 프로젝트 수업 실행에 참여했던 예비 초등 교사들이 자신들의 시각으로 보고 듣고 느끼며 경험했던 점을 회고해 보려는 목적에 따라 기획되었다. 미래의 예비 교사들인 학생들이 역사주제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인식하고 접근하고 있는지, 그리고 프로젝트와 연계한 초등 현장 역사교실수업의 진전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하는 점에 관한 선행 연구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사회과 역사영역의 수업을 담당할 예비 초등 교사들에게 하나의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된 사회과 역사교육의 실천성을 그려나가려는 도상계획의 일환인 셈이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역사 프로젝트 구성상의 난점
Ⅲ. 역사 프로젝트 경험 이후의 변화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0864515